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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라이트 (Sprite) 본문

Programming/unity

스프라이트 (Sprite)

믜믜 2021. 10. 22. 00:45

사용 Unity 버전 : 2020.3.9f1

이 게시글은 Unity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.

https://docs.unity3d.com/kr/2021.2/Manual/Sprites.html

 

스프라이트 - Unity 매뉴얼

Sprites 는 2D 그래픽 오브젝트입니다. 만약 3D 작업을 주로 해왔다면 Sprites 는 스탠다드 텍스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 그러나 개발 중에 스프라이트 텍스처를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합치고 관리하

docs.unity3d.com

 

 

스프라이트

2D 그래픽 오브젝트로 Unity 프로젝트의 에셋(Asset) 타입 중 하나이다.

투사 모드가 2D로 설정된 경우 임포트하는 이미지가 자동으로 스프라이트로 설정된다.

 

 

9슬라이싱 스프라이트

9슬라이싱(9-slicing)은 여러 에셋을 준비할 필요 없이 다양한 크기의 이미지를 재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2D 기술이다.

가로 2줄, 세로 2줄로 이미지를 9개의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4개의 코너는 크기가 변경되지 않는다.

 

이미지 컴포넌트의 Image Type을 Sliced로 변경해주어야 한다

 

Sprite Editor 버튼을 눌러 나오는 창에서 영역을 편집할 수 있다

 

직접 구분선을 드래그하거나 Border 항목에 기입하여 구역을 변경한다

 

코너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조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

 

스프라이트 아틀라스

Unity는 씬의 각 텍스처에 대해 드로우 콜(GPU에 렌더링 명령을 하는 것)을 발행한다.

많은 텍스처가 포함된 프로젝트의 경우 여러 개의 드로우 콜이 존재하면 리소스를 많이 소비하여 프로젝트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.

 

스프라이트 아틀라스(Sprite Atlas)는 여러 개의 텍스처를 단일 텍스처로 결합하는 에셋이다.

즉 여러 개의 드로우 콜을 발행하는 대신 이러한 단일 텍스처를 호출함으로써 하나의 드로우 콜을 발행할 수 있다.

 

스프라이트 아틀라스를 생성한다

 

맨 아래 Objects for Packing 항목에서 스프라이트를 추가한다

 

10/21 피곤해서 다음에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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